Washington Univ. 이수인 교수, Explainable AI for health: where we are and how to move forward, 06월 12일(수)

June 5, 2024

안녕하십니까?  데이터사이언스 세미나를 맡고 있는 차상균 특임 교수입니다.

이번 학기 마지막 연사는 지난주 (5월 31일)  삼성호암상 공학상을 수상한 워싱턴대 이수인 교수입니다. 여성으로는 최초로 삼성호암상 공학상을 수상한 40대의 헬스케어 AI 전문가입니다.

지난 3월 6일 이번 학기 첫 데이터사이언스 세미나를 뉴로사이언스 AI 전문가인 스탠퍼드 이진형 교수가 했었는데 학기의 시작과 끝에 세계적으로 뛰어난 40대 여성 AI 전문가 두 분을 초청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두 분 모두 여성으로 과학고를 나와 스탠퍼드에서 전기공학 박사를 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수인 교수는 KAIST, 이진형 교수는 서울대에서 전기공학 학사를 했습니다.

이수인 교수는 스탠퍼드 지도교수 Daphne Koller를 따라 AI를 바이오 분야에 접목하는 연구를 해오고 있습니다. Koller 교수는 이스라엘에서 17, 18세에 각각 학사, 석사를 마치고 스탠퍼드에서 박사를 한 천재형 여성 AI 과학자입니다. 버클리 AI 분야의 석학 Stuart Russell 밑에서 포스닥 연구를 한 후 스탠퍼드 교수가 되었지만 교수를 그만두고 AI를 헬스케어에 적용하는 스타트업을 연쇄 창업했습니다. 그녀는 스탠퍼드 동료였던 Andrew Ng교수와 Coursera를 공동 창업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수인 교수도 지도교수를 따라 언젠가 창업을 하겠다고 합니다. 이진형 교수는 뇌질환 데이터사이언스 기업 LVIS를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했습니다.

Title: Explainable AI for health: where we are and how to move forward

Time: 2024. 6. 12. (Wed) 09:00 ~ 10:30

Zoom: https://snu-ac-kr.zoom.us/j/2507466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