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입시설명회 영상 및 입학 FAQ

November 12, 2021

입시설명회 영상

입학 FAQ

Q) 컴퓨터 관련 학과 출신이 아닙니다. 출신 학과와 상관없이 지원 가능한가요?

A) 입학 자격에 출신학과 제한은 없습니다. 컴퓨터 관련 학과 출신이 아니어도 학위 과정을 통하여 데이터사이언스 기본 소양 및 고급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전공 출신의 재학생들의 경험담을 다음 링크에서 읽어볼 수 있습니다. https://gsds.snu.ac.kr/transformation_stories/

Q) 저는 현재 타 대학(서울대 포함) 대학원에 재학 중입니다.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에 지원 가능한가요? 

A) 현재 타 대학(서울대 포함) 대학원에 재학 중이더라도,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에 지원하여 시험에 응시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만 합격 후에는 기존에 재학하시던 대학원에서는 자퇴 후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에 등록하셔야 합니다.

Q) 저는 이번에 다른 대학(서울대 포함) 대학원 입시에 지원하였습니다.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에 지원이 가능한가요?

A) 다른 대학(서울대 포함) 대학원 입시에 지원하였더라도,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에 지원하여 시험에 응시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단 학칙에 의거 이중학적은 금지되므로, 두 군데 모두 합격하였더라도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한 곳에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서울대 타전공 박사과정 수료 상태에 있습니다.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석사과정으로 지원 가능한가요?

A) 서울대 타전공 박사과정을 수료하신 경우라면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석사과정에 지원 가능합니다. 타전공 박사과정에 재학 또는 휴학 상태에서는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에 입학이 불가합니다.

Q) 대학원 면접 및 구술고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면접 및 구술고사의 경우 소요시간은 수험생 당 15분 내외입니다. 면접 시작 전 지원자가 제출된 문항 중 일부를 선택하여 구술로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제출된 서류를 바탕으로 면접위원들의 추가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면접 소요시간 및 세부방식 등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Q) 대학원 면접 및 구술고사에는 어떤 문제가 제출되나요?

A) 데이터를 활용한 문제해결능력과 논리적 사고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제가 출제될 예정입니다.

Q) 비상근(파트타임) 또는 야간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한가요?

A) 우리 대학원 학위과정은 주간 전일제로, 석사/석박통합/박사과정 중 파트타임을 허용하지 않으며, 야간과정은 개설되지 않습니다.

Q) 대학원 지도교수 선정 과정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A) 우리 대학원은 석사/석박통합/박사과정 모두 첫 학기를 마치고 지도교수를 선정합니다. 첫 학기는 연구실 소속 없이 coursework에 집중함으로써 기초 소양을 닦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첫 학기를 마치고 교수님들과 면담 후 학생의 의사를 반영하여 지도교수가 선정됩니다.

Q) 2022학년도 후기(2022년 9월 입학)에도 모집이 있나요?

A) 후기에도 선발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만 구체적인 인원과 과정에 대해서는 추후 공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