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2024 사내기술논문대회 Soft Power 분과 금상 수상
October 22, 2024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박사과정 안규수 학생(이재진 교수 연구실)이 삼성디스플레이 2024 사내기술논문대회 Soft Power 분과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13년부터 매년 사내기술논문대회를 개최하여 임직원의 기술 혁신을 장려하고 상호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본 대회는 총 6개 분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분과별 사내 전문가의 서면 심사를 통해 발표 대상자를 선정하고, 발표회를 통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한다.
안규수 학생은 지도교수인 이재진 교수의 지도하에 Under-Display Camera(UDC)의 실제 데이터셋과 딥러닝을 통한 이미지 복원을 주제로 논문을 제출하였다. UDC는 디지털 카메라를 디스플레이 아래에 배치하여 카메라 홀을 제거함으로써, 더 넓은 영역을 화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그러나 이 기술은 빛이 디스플레이를 통과해 카메라 렌즈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회절(Diffraction)이 발생하여 이미지 및 비디오의 화질이 저하되는 기술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재진 교수 연구실 소속 안규수 학생은 이산 푸리에 변환(Discrete Fourier Transform)을 활용하여 딥러닝 학습을 위한 쌍 데이터를 97.26%의 높은 정확도로 정렬하고, 공간(Spatial) 및 주파수(Frequency) 정보를 통합하는 딥러닝 모델을 제안하여 UDC의 심각한 품질 저하를 효과적으로 복원하였다. 이산 푸리에 변환을 활용하여 UDC의 실제 데이터셋을 최초로 제안한 이 연구는 지난해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NeurIPS)에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