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2학기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박사학위 논문심사 계획 공고
September 11, 2024
1. 논문 제출자격
가. 외국어 및 논문제출자격시험에 전과목 합격한 학생
나. 교과 학점: 수료에 필요한 사항을 당해 학기말까지 취득하였거나 취득할 수 있는 학생(전교과목 및 주전공 각각 평점평균 3.0이상)
다. 학위 논문제출 허용 기한(과정 수료후 석사 4년, 박사 6년)이 경과되지 않은 학생
* 군복무 또는 출산으로 인한 기한 경과 시 증빙서류를 제출할 것
라. 「학위수여 규정」 제11조제3항에 따라 논문제출기한 연장 승인을 받은 자
마. 「학위수여 규정」 제11조제5항에 따라 논문제출 기회를 부여받은 자
바. 대학원 과정 수료자로서 대학원연구생 등록을 필한 자
사.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2차 자료 포함)를 수행하는 학위논문 연구는 개인정보 보호 및 연구윤리 준수를 위하여 연구수행 전 서울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의 심의승인을 받아야 함. IRB 심의신청 및 승인 결과 관련하여 본인의 학위수여 진행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사전 확인 및 준비 요함
아. 제1저자로 국내외 전문학술지 또는 국제학술대회에 게재 또는 게재 확정 논문이 2편 이상인 자로, 이 중 한편은 SCI(또는 SCIE, SSCIL A&HCI) 전문학술지 또는 학사위원회가 인정하는 국제학술회의 발표논문집에 게재된 논문이어야 함
자. 위 호의 논문은 지도교수를 제외한 논문저자 중 심사 청구자의 이름이 첫 번째로 기재되어야 함. 단, 공동제일저자일 경우도 인정하나 두명 이상일 경우 1을 지도교수를 제외한 공동제일저자수로 나누어 소수점 아래 두자리까지 반올림하여 구한 값을 편수로 간주하며, 그 값의 합이 2.00이상이어야 함
2. 논문심사 일정
가. 논문심사 서류 제출: 2024. 9. 11.(수) ~ 9. 23.(월) 15:00
1) 제출장소: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행정실
2) 제출서류
① <서식04>논문심사요구서(Proposal만 신청할 경우 <붙임1>논문요지 발표 신청서)
② <붙임2>연구윤리 준수확인서 제출
③ <서식05>지도교수 추천서
④ <서식06>이력서
⑤ <붙임3>심사원 제출자격 확인서
⑥ <서식07-1>논문심사위원추천서(10. 11.(금)까지 제출)
– 1인당 심사위원 5명으로 구성하며, 교외 인사 1명 이상 반드시 포함(명예교수는 교외 전문가로 간주하지 않음)
–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추천
– 교외 인사와 지도교수는 위원장이 될 수 없음
나. 논문제출 예정자 등록기간(온라인 신청): 2024. 10. 8.(화) ~ 10. 17.(목)
※ 논문요지(Proposal) 발표만 신청하는 자는 온라인 신청대상자가 아님
다. 논문심사료 납부기간: 2024. 10. 21.(월) ~ 11. 1.(금) 17:00
1) 논문심사료: 박사 300,000원
2) 납부장소 : 농협중앙회 및 신한은행 전 지점
3) 납부방법 : 논문제출 예정자가 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에서 고지서를 출력하여 지정한 은행에 납부 또는 고지서 상 명시되어있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 이체 후 서류 제출 시 영수필 통지서를 행정실에 제출해야 함
※ 고지서 출력방법 : 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http://my.snu.ac.kr) 로그인 → 학사행정 → 수업관리 → 졸업정보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 출력
라. 논문요지(Proposal) 발표
1) 진행일정: 2024. 12. 13.(금)까지 자체일정으로 심사 진행
2) 심사위원 구성: 심사대상자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전임교원 3인으로 구성된 논문지도위원회를 위촉하여 심사 진행
* 상세한 사항은 “2024학년도 2학기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박사학위 논문요지(Proposal) 발표 및 심사 계획(안) 참고
마. 논문심사
1) 진행일정: 예비심사1(초심), 예비심사2(중심), 본심(종심) 모두 자체일정으로 심사 진행
– 단, 예비심사1은 공개 발표로 진행하며 일자와 장소만 행정실에 통지하며, 본심(종심) 전일 16시까지 행정실에 심사용 제출 논문 5부, 논문 초록 1부(국문으로 작성)을 제출하여야 함
2) 대상자는 자체일정에 맞추어 각 단계 종료시마다 행정실에 <서식08>예비심사결과보고서(2회 이상), <서식09>구술고사성적표 5매, <서식10> 투표용지 5매, <서식11>논문심사요지서 및 <서식12>논문심사결과표를 제출하여야 함
3) 논문심사 철회, 논문심사기간 연장과 논문비공개 신청 등은 종심 전날까지만 가능
4) 박사학위 예비심사1(초심) 공개발표 관련 사항
– 예비심사1(초심)은 지도교수, 위원장과 의논하여 일시, 장소, 논문제목을 행정실에 발표일 최소 1주일전에 통보하여, 교수 및 학생 참여가능하도록 공지 예정
5) 심사의 공정성을 위하여 서면심사 대체 금지, 비대면심사시 참여자 신원 확인 철저
3. 학위논문 제출(미제출시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됨)
가. 학위논문심사에 합격한 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학위논문을 제출해야 함
* 논문 제목은 최종 논문심사요지의 제목과 반드시 일치하여야 함
나. 학위논문 PDF 원문 파일 제출
1) 제출기간 : 2025. 1. 17.(금) ∼ 2. 3.(월) 24:00 <18일간>
2) 책자논문 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3) 마감 이후 제출/수정 불가
4)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학위를 받을 수 없음
5) 논문제출 방법, 학생 안내자료 등은 별도 공지 예정
4. 심사용 논문 작성요령<학위수여규정 제10조>
가.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국문초록 및 외국어초록을 반드시 첨부하여야하며 초록 하단에 논문의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어(Keywords)를 표기하여야함
나. 외국어로 작성된 경우에도 외국어초록 및 국문초록을 첨부하여야 하며 초록하단에 주요어(Keywords)를 표기하고, 표지에는 외국어제목과 국문제목을 병기하여야 함
2024.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