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전기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입시 관련 Q&A

September 27, 2022

1.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의 학위명은 어떻게 되나요?

A.석사: 데이터사이언스석사(Master of Data Science)(전문석사)

  ○ 박사: 데이터사이언스박사(Doctor of Philosophy in Data Science)(학술박사)

 

2. 교수님께 사전 연락을 해야 하나요? 입시에 영향이 있나요?

A. 사전 연락 여부는 입학시험 과정과 결과에 영향이 없으며, 가급적 연락을 지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외국 대학() 졸업자입니다. 성적표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A. 뜯지 않은 봉인된 성적표를 제출(우편 또는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다만, 코로나19 등의 상황으로 제약이 있는 경우, 해당 대학() 사이트에서 성적표 온라인 발급 시 담당자 메일로 바로 전송되도록 해주시면 동일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것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입학공지 게시판의 ‘[공지] 2023학년도 전기 입시 제출 서류 목록 및 자기소개, 학업계획서 양식 게시물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4. 외국 대학() 졸업자입니다. 영어성적 제출이 면제될까요?

A. 기본적으로 영어권 국가인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대학() 학위취득자는 영어성적 제출이 면제됩니다. 그 외의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국가(홍콩, 싱가폴, 필리핀 등)는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입학공지 게시판의 ‘[공지] 외국 대학() 출신자 영어성적 제출 면제 안내 게시물을 참고하여 제출 면제를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한국에 소재한 외국 대학교(뉴욕대학교 송도캠퍼스 등) 졸업자입니다. 영어성적 제출 면제가 가능할까요?

A. 국내 소재 외국대학은 영어성적을 면제할 수 없으며, TEPS 또는 IBT TOEFL 성적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6. 현재 타 대학원(서울대학교 대학원 포함)에 재학 중입니다. 지원이 가능할까요?

A. 타 대학원에 재학 중이더라도,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에 지원해서 시험에 응시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만, 합격 이후에는 기존 재학 중이던 학교는 자퇴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이중 학적 금지)

 

7.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과 중복지원이 가능할까요?

A. 2023학년도부터 대학원 전후기모집 전형에 포함되어 모집을 시행하므로, 대학원 전후기모집에서 선발하는 모집단위와는 중복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8. 관련 학과 또는 전공자가 아닌데 입학하여 수업에 따라가는 데 무리가 없을까요?

A. 입학 전 부트캠프를 통해 데이터사이언스에 관한 기초지식 교육을 쌓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다양한 전공 출신들이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에 입학하여 수학 중입니다.

 

9. 회사를 다니면서 수업을 들을 수 있을까요? (주말 또는 야간과정이 있나요?)

A.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전일제 대학원으로, 대부분의 수업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말 및 야간에는 수업이 없습니다.

 

10.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면접일은 언제인가요?

A. 2023학년도 전기모집의 면접 및 구술고사는 2022. 10. 28.() 시행되며, 1차 서류심사 합격자가 면접 대상입니다.

 

11. 면접 및 구술고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면접 및 구술고사 시작 전, 지원자는 고사를 위한 시험문제를 받습니다. 출제된 문제 중 한 문항을 선택하여 25분간 메모지에 풀이를 하실 수 있고, 이후 면접시간에 해당 문제에 대한 자신의 풀이과정을 구술로 답변하는 절차로 진행됩니다. 면접은 10분간 진행됩니다.

 

12. 면접 및 구술고사에는 어떤 문제가 출제되나요?

A. 데이터를 활용한 문제해결능력과 논리적 사고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예시 문항이나 기출 문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13. 지도교수 선발 과정이 궁금합니다.

A. 석사/석박통합/박사과정 모두 첫 학기를 마치고 지도교수를 선정합니다. 첫 학기에는 연구실 소속 없이 교육과정에 집중함으로써 데이터사이언스에 대한 기초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첫 학기를 마치고 교수님들과 면담 후 학생의 의사를 반영하여 지도교수가 선정됩니다. 또한 첫 학기에 지도교수 선정을 마치지 못한 경우, 두 번째 학기 말에도 선정기회가 있습니다.